소변 시원하게 못 볼때 잘 나오게 하려면?

보통때와 다르게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내 몸에 이상이 있는 것인지 나이가 들면서 기능이 약해진 것인지 걱정하게됩니다. 소변이 잘 안나오는 다양한 원인이 있는데요, 원인과 해결방법 모두 알아보겠습니다.


소변 시원하게 못 볼때 원인

비뇨장애: 소변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방광, 요도, 신장 등에 이상이 생겨 소변이 잘 안나올 수 있습니다. 소변의 흐름과 조절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인데요, 이경우 비뇨기과를 방문해야만 정확한 원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수분 부족: 여름철이나 체내에 충분한 수분이 섭취되지 않았을 때 신체는 수분을 보존하려는 성질이 있습니다. 때문에 소변량이 감소하여 시원하게 못보는듯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요로 감염: 소변을 볼 때 소변색이 평소와 많이 다르거나 통증 또는 발열이 동반된다면 요로 감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경우에도 소변을 보는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방관근육 장애: 방관근육의 수축 이완 작용이 원할하지 않을 때 소변이 잘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경우에는 신경계의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소변이 잘 나오게 하려면?

충분한 수분 섭취: 규칙적으로 하루 2L 이상의 물을 나눠서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콜이나 카페인 섭취 줄이기: 과도한 알콜이나 카페인 섭취는 방광을 자극하기 때문에 비뇨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식이 섬유질 섭취: 식이 섬유질에는 풍부한 수분이 있고 신장 기능을 도와 소변이 잘 나올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장시간 소변 참는 행위 단절: 소변을 오랜시간동안 참으면 방광에 무리가 생겨 잔뇨감, 배뇨통 같은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잔뇨감으로 인해 소변이 잘 안나온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줄이기: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교감 신경이 긴장하게 되어 소변이 마려운 느낌이 들지만, 막상 나오지 않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소변 검사 소변 안나올 때 꿀팁

억지로 소변을 배출하려고하면 초조해지고 긴장되어 이상하게 소변이 잘 안나오게 되는데요, 이럴 때 소변이 잘나올 수 있는 꿀팁에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방광 자극: 방광이 위치한 배꼽 근처 배를 손으로 쓰다듬어주거나 두드리면 방광에 자극되어 소변 배출을 돕습니다.

환경 조성: 마음이 편해야 소변도 나오는 법입니다. 독립된 화장실 칸에 들어가 눈을 감고 평소 듣던 노래를 듣습니다.

수분 섭취: 가장 단순하면서도 확실한 방법으로 많은 양의 수분을 섭취해주면 일시적으로 소변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