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건강하고 정정하실것 같던 부모님들이 언제 모르게 나이든 모습을 보이시죠.
그럴 땐 세월이 야속하기도 하고, 연로하신 부모님을 돌봐드릴 준비를 하게 됩니다.
그럼 언제부터 노화하셨다고 볼 수 있을까요?
사람마다 노령의 속도와 고령화 때가 제각각 다르지만, 아래 11가지 노화 신호를 기준으로 한번 확인해 보시죠.
-
-
부모님 스스로 자기 관리가 가능하신가요?
-
부모님께서 심각한 기억력 저하를 겪고 계시나요?
-
집 안에서 부모님은 안전 하신가요?
-
부모님께서 차를 안전히 모실 수 있으신가요?
-
부모님의 몸무게가 줄으셨나요?
-
부모님의 기분이나 마음이 달라지셨나요?
-
부모님의 수면 습관이 달라졌나요?
-
부모님께서 사회적인 활동을 하시나요?
-
부모님께서 안전하게 스스로 척척 잘 걸으실 수 있나요?
-
부모님께서 집안일이나 금전적인 부분을 스스로 관리하실 수 있나요?
- 부모님 스스로 건강 상태와 약 복용 일정을 챙기실 수 있나요?
-
1. 부모님 스스로 자기 관리가 가능하신가요?
나이가 들면 스스로 돌보기가 어려워 집니다.
연로하신 부모님을 두셨다면 꼼꼼한 관찰자가 되셔서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부모님 댁 냉장고를 보시고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이 있는지, 또는 드실만한 음식 자체가 없는지 점검해야 됩니다.
위생 상태에서도 도움이 필요하신 신호를 찾아볼 수 있는데요.
샤워를 자주 하셨던 분이 잘 안하신다던지, 집안 청소를 좀처럼 잘 안하시거나 종종 밀린 빨래를 발견하셨다면 도움이 필요하실 때입니다.
2. 부모님께서 심각한 기억력 저하를 겪고 계시나요?
또 하나 주의깊게 보셔야 될 점은 바로 건망증과 혼동입니다.
부모님께서 노화 하실수록 이 증세는 잦아지십니다.
오래 사셨던 집으로 가는 길을 잊어버리신다던지, 혹은 왜 밖에 나와있는지 조차 잘 모르신다는 것은 뇌 기능 저하와 연관이 있으니 이런 신호를 발견하신다면 즉시 의료 도움을 받으세요.
3. 집 안에서 부모님은 안전 하신가요?
가장 안전하고 따뜻해야 할 보금자리가 연로하신 부모님에겐 가장 위험한 장소가 될 수 있습니다.
근육 감소로 인해 이동성이 저하되어 낙상하신다면 집 안에서라도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데요.
낙상으로 인한 충격을 조금이나마 경감하기 위해서 부모님댁 집 안 인테리어를 바꿔드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끄러운 천을 제거하거나 화장실에 손잡이 대를 설치해 드릴 수 있습니다.
또, 계단을 이동하실 때 잡으실 수 있도록 난간을 설치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낙상 감지 센서도 위급할 때 유용할 수 있습니다. 높이 있는 물건들을 아래로 옮기고, 집 전등을 환하게 밝히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화장실이나 타일이 있는 곳에 미끄럼 방지 테이프나 패드를 부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부모님께서 차를 안전히 모실 수 있으신가요?
만약 부모님께서 운전 중 길을 잃는 경우가 많으시다면, 혼자 내버려둬선 안됩니다.
보호자와 집에 있으시거나 기억력 관련 병원을 들리는 것이 우선일 것입니다.
5. 부모님의 몸무게가 줄으셨나요?
부모님의 몸무게 감소는 음식을 제대로 섭취하고 있지 않다는 뜻일 수도 있습니다.
많은 연로하신 분들은 배달을 시키시거나 냉동 식품을 섭취할 가능성이 많은데요.
문제는 그런 음식들은 당뇨병이나 신장, 심장에 안좋다는 것입니다.
이럴 땐 자녀분들께서 직접 요리를 해드리거나 건강한 외부 식단을 시켜 부모님의 요리 부담을 덜어야 합니다.
6. 부모님의 기분이나 마음이 달라지셨나요?
만약 부모님께서 집중이나 이해도가 떨어지시거나 전에 없던 격한 감정의 변화를 겪으신다면 섬망 상태이실 수도 있습니다.
전과 달리 노여워하시거나 과한 피로, 두통, 우울함, 만성 질병이 악화되는 것 또한 섬망의 신호이니 평소에 부모님의 상태를 잘 감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7. 부모님의 수면 습관이 달라졌나요?
수면 패턴이 달라지시거나 잘 못주무신다면 건강이 악화되었다는 뜻이거나 불안을 겪고 계신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일상적으로 잘 하셨던 일과들이 불가능한 것처럼 느끼실 수도 있는데요.
충분한 수면은 면역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기에 부모님께서 잘 주무시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8. 부모님께서 사회적인 활동을 하시나요?
만약 부모님께서 항상 사람들과 잘 어울리셨다가 언젠가부터 모임을 잘 안나가신다면 세심한 케어가 필요하실 수 있습니다.
경로당 등 사람들이 모인 곳에 가셔서 친구도 만나는 기회를 제공해 드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9. 부모님께서 안전하게 스스로 척척 잘 걸으실 수 있나요?
이동성은 독립심의 핵심 열쇠입니다.
부모님의 동선을 잘 관찰하셔서 만약 움직이시는데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집안을 재정비 하는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동선에 걸리적 거리는 작은 물건들을 치우는 것부터 시작해서 매트, 가구 등 재배치하여 사고와 상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10. 부모님께서 집안일이나 금전적인 부분을 스스로 관리하실 수 있나요?
우편물, 고지서나 다른 서류 작업을 하실 수 없는 상태는 노환의 대표적 신호입니다.
만약 경제 관련 판단력, 문제 해결 능력이 전과 달리 저하되고 있다면 치매 센터에 모셔서 검진을 받아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11. 부모님 스스로 건강 상태와 약 복용 일정을 챙기실 수 있나요?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몸이 아프고 병들 가능성이 많습니다.
만약 연로하신 부모님께서 스스로 약을 잘 챙겨드시지 않으시거나, 정기 검진 등 정기적으로 병원 방문을 하지 않으신다면 이는 곧 타인의 도움과 부양이 필요하단 신호입니다.
이렇게 부모님께서 연로하신 신호 11가지를 살펴보았는데요.
위의 신호 외에도 부모님께서 전과 다른 모습을 보이신다면 그 또한 노환 상태이실 수 있으니 평소에 잘 돌봐드리면 좋을것 같습니다.
이번 기회에 부모님댁에 한번 더 찾아뵙는 것은 어떨까요?